FASCINATION ABOUT 부천 역사

Fascination About 부천 역사

Fascination About 부천 역사

Blog Article

절골은 한자인 '절개 절'자와 ‘마을 골’로 풀어줘야 하지만 지금은 절골이란 한글로 표시가 되다 보니 표현의 오류가 발생되고 괴리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일설에는 서울 강남 압구정동이 조선시대 한명회가 정자를 지은 것에서 '압구정'이라는 명칭이 생겨났다고 전해지고 있지만, '압구청'이라는 원뜻은 '압구지'로 '바다압자'와 구지는 움푹 튀어나온 것을 말하는 것을 삼국시대 백제어로 사용된 것이다.

이 시도는 조선 중종(中宗) 때 김안로(金安老)가 추진하였는데, 인천 연안에서 인천과 부평의 경계인 원통이 고개와 부천을 지나 한강을 연결시키려는 것이었다.

아주 오래전부터 자연 토성이 있었다는 점에서 삼한시대 '우휴모탁국'의 왕도가 약대동 일대라는 추론도 가능하며, 고구려 지명인 '주부토'군이 백제어일 가능성이 높고, 주부토의 '토(吐)'는 유기음으로 '두나도'로, 충북 제천에 있는 큰 호수의 백제시대 지명이 '나토'에서 신라시대에는 '대제'로 바뀌어 지금의 '제천'으로 바뀐 점으로 미뤄볼 때 부천의 옛 지명인 '주부토'군이 신라시대 '장제'군으로 바뀐 것은 농사를 짓기 위해서 바다를 막은 긴 제방을 뜻하는 방죽 '제(堤)'로 해석된다.

역 주변에 번화가 외엔 오래된 주택가가 있으며, 구시대의 유물인 여인숙 및 여관도 여전히 상당수 남아있다. 역 자체가 중동신도시 개발 전부터 존재했던 원도심에 위치해 있기 부천휴게텔 때문에 오래된 시설들이 많으며, 역 근방은 시 차원에서 리모델링이 이루어졌지만 역에서 조금만 떨어지면 나오는 오래된 주택가까지는 손을 대지 못하고 있다.

원광의료재단 원광종합병원, 은혜와감사의료재단 화성중앙종합병원,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시는 연말까지 ‘부천시사’를 소개하는 이동전시를 부천시립박물관에 전시해 부천역사 자료에 대한 시민의 접근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귀신과 바둑을 둔 담력 큰 원님에 대한 설화도 있다. 옛날 부평에 원님이 부임만 하면 죽어가므로 조정에서는 할 수 없이 한 사형수를 고을 원으로 보내었다.

그런데 양천구-구로구 경계지역에 있다보니 목동아파트 조성 이후 고척동-신정동 간 행정구역 경계 조정 이후로 묘하게 구로구 고척동이 아닌 양천구 신정동으로 들어가있다. 부천시 중동신도시에도 계남공원, 계남초·중·고등학교가 있다.

부천을 '복사골'이라고 할 정도로 부천의 대표적인 상징은 '복숭아'이다. 그러나 '복사골'은 아픈 역사의 산물이기도 하다. 

당시 부천군청은 옛 인천부의 관아 소재지였던 문학면 관교리(현재의 남구 관교동)에 설치(당시 부천군청 건물: 인천도호부관아)되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

부천에서 가장 뜨거운 논란이 되었던 고개 중에 하우고개가 있다. 고개 언덕이 가파르고 올라가다보면 숨이 차 ‘하우하우’ 소리를 낸다고 하여 하우고개라 불리어져 오고 있다.

▲ 부천 중앙공원 유일한 박사 동상 부천대학교의 설립자 선생님에 이어 유한대학교를 설립하신 유일한 박사님을 두 번째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port this page